보통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저품질이 없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유는 네이버를 통해 검색 유입을 얻기는 힘들지만 네이버를 통해 검색 유입이 시작이 되고 나면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어느 날 갑자기 통째로 검색 유입이 사라지는 즉 네이버 저품질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블로그의 모든 글이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닌 문제가 되는 글(포스팅)만 누락이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5월 초순에 네이버 저품질 현상이 보유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품질, 즉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0이 되고 난 이후 이전 글에서 포스팅 한 것과 같이 고객 센터에 문의 글 하나 작성을 하고 포스팅을 하나 하였습니다.
다시 네이버를 통한 검색 유입이 돌아올려면 제법 시간이 걸릴 거라 예상을 했기에 신경을 끄고 있었는데…

예상 외로 열흘 만에 다시 네이버를 통한 검색 유입이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콘텐츠 노출/클릭 항목에 나오는 그래프입니다.
5월 6일부터 노출이 급하게 감소하기 시작, 5월 8일에 0으로 수렴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5월 16일에 다시 노출되기 시작하더니 5월 19일에는 이전의 노출을 다시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예전에 비해서는 약간은 주저앉은 노출, 대략 20-30% 정도 내려간 노출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저품질 탈출?
이번 네이버에서 통으로 사라진 것을 과연 네이버 저품질 이라고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AI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한 적도 없으며,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다른 글을 참고하여 키워드 타케팅을 하는 글을 작성한 적도 없기에 네이버에서 통으로 사라질 이유는 없었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다시 복귀가 될 것 이라고 예상은 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예상 외로 빨리 되었네요.
그럼에도 이렇게 한순간에 아무 이유도 모른 채 노출 및 검색 유입이 모두 사라지는 것은 정말 의외이기는 합니다.
운영한 지 7-8년이 되어 가는 블로그도 이렇게 출렁거리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네이버에서 정말 큰 변화를 진행 중이기는 한 것 같네요.
이제는 정말 글을 검색 엔진에서 잘 노출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닌 AI 검색에서 잘 노출되기 바라면서 작성해야 하는 시기가 온 것 같네요.
SEO가 아닌 AIEO(?) 공부를 해야 하나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