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AMP 플러그인의 3가지 모드

구글 AMP의 기본 설명에 이어 AMP의 3가지 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히는 워드프레스 공식 AMP 플러그인의 3가지 모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tandard 모드

Standard 모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아마 모바일만을 위한 웹사이트라면 Standard 모드가 적합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어떤 모드인가 살펴보기 위해 초반 AMP 플러그인의 Standard 모드로 설정을 해보았습니다만 지금은 Transitional 모드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Standard 모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자체가 AMP 페이지가 됩니다.
AMP 페이지라고 해서 URL 뒤에 별도로 뒤에 붙는 것도 없으며 그냥 그 자체가 AMP 페이지입니다.

Transitional 모드

Transitional 모드로 설정을 하면 우선 URL 뒤에 /?amp 가 붙습니다.
즉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2개의 URL을 가지게 되며, 구글은 이 중 AMP 페이지를 인식해서 색인을 하게 되며 모바일에서 검색 시에 AMP URL을 노출합니다.
AMP 플러그인에서 모바일 접속 시에 AMP 페이지로 리디렉션을 시킬 수 있습니다.

Standard 모드와 Transitional 모드는 거의 같습니다.
Standard 모드와 Transitional 모드 선택은 중간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지 URL이 구분이 되어 Standard 모드는 무조건 AMP 페이지로, Transitional 모드는 AMP와 Non-AMP 둘 다 활용할 수 있다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두 모드는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테마와 플러그인의 AMP 호환성이 요구가 됩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이 AMP와 호환성이 없다면 AMP 관련 쏟아지는 오류를 만나게 되며 구글 색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블로그에 설정된 GenenratePress 테마의 경우 AMP 호환성이 확보가 되어 Standard 모드나 Transitional 모드에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OceanWP 테마의 경우 AMP 공식 플러그인 웹사이트에 호환 테마에 리스팅이 되어 있는데도 작은 스크립트 오류들이 보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시에 기본 제공되는 테마들은 AMP에 대한 호환성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Transitional 모드의 가장 큰 장점은 AMP와 Non-AMP 페이지를 방문자가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https://blog.bkfactory.co.krhttps://www.bkfactory.co.kr/?amp 를 방문해 보면 차이점을 거의 못 느낄 것입니다.

Reader 모드

워드프레스에 AMP를 적용할 때 가장 많이 설정하는 모드가 이 Reader 모드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공식 AMP 플러그인이 AMP 페이지로 변환해 주는 기능 외에는 전혀 다른 기능들이 없기에 사실 처음 AMP 설정을 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AMP for WP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AMP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 유저들은 AMP for WP 플러그인을 더 선호 합니다.
추후에 공식 AMP 플러그인과 AMP for WP 플러그인에 대한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Reader 모드는 쉽게 AMP 페이지를 위한 별도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만든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쉬운 이해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URL 뒤에 /amp 가 붙게 되며 설치된 테마와 플러그인이 AMP에 대한 호환성이 없을 때 이 Reader 모드로 AMP를 적용하면 됩니다.
즉 AMP 페이지를 위한 별도의 테마가 필요하며, 별도의 플러그인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이용하는 Extra 테마의 경우 AMP 호환성이 없어 Reader 모드로 별도의 AMP를 위한 테마를 구성하여 AMP를 적용하였습니다.

Reader 모드가 AMP를 구성하기에는 가장 좋은 모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안타깝게도 AMP를 위한 테마나 AMP를 위한 플러그인들은 대체로 유료인 것을 감안하면 AMP 설정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AMP의 3가지 모드

AMP의 3가지 모드에 비해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Transitional 모드를 더 좋아합니다만 AMP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법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공식 AMP 플러그인에 대한 호환성을 보여주는 플러그인과 테마를 찾는 것도 쉽지 않고 찾은 한정된 플러그인과 테마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에 AMP를 적용해 보겠다면 Reader 모드로 설정을 하는 것이 그나마 쉬운 길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Reader 모드라면 공식 AMP 플러그인 보다는 AMP for WP 플러그인이 훨씬 편안하게 설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thoughts on “워드프레스 AMP 플러그인의 3가지 모드”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