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3월 업데이트 (핵심 및 스팸) 이후 어떠신가요?

구글 3월 업데이트 적용이 마무리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운영 중인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이에 대한 영향이 없으신가요?

개인적으로 2022년 5월부터 다른 업무를 시작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에는 거의 손을 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들이 자연적인 트래픽 감소가 진행이 되고 있어서 이번 3월 구글 업데이트에 대한 것도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구글의 업데이트 적용 이후 트래픽 감소 또는 아예 포스팅들이 구글에서 사라졌다는 글들이 많이 보입니다.
국내도 그렇지만 해외는 더 난리네요.
‘how to survive google spam update 2024’ 로 검색하면 많은 글들이 보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몇 개를 살펴보니.. 포스팅을 거의 안한지 2년이 되어가서 이게 이번 업데이트 영향인지는 모르겠으나 점점 구글을 통한 유입을 줄어들고 있습니다.

구글 3월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감소

일단 이 블로그는 위와 같이 뭐 언제나처럼 널뛰기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이후 발행한 글이 10개 정도입니다만 뭐 딱히 영향이 없네요.
이 블로그의 특성이 가지는 부분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색인도 보니 뭐 누락되는 점은 없습니다.

구글 3월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감소

이 차트는 IT 블로그 입니다.
아무래도 IT 블로그인 만큼 글을 포스팅 하지 않은 부분이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그럼에도 눈에 들어오는 점은 작년 10월에 한번 크게 꺽였다는 점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완만하게 내려가고 있었네요.
이 IT 블로그 역시 딱히 이번 3월 구글 업데이트의 영향은 아닌 듯 합니다.
주제가 IT 관련인 만큼 글들의 수명이 짧은 것을 고려해야 할 듯 합니다.
뭐 그래도 1년 정도는 어느 정도 버티어 준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글을 매일 안써도 된다는 내용이 맞기는 하나 봅니다.

더불어 구글에 색인 된 글의 수도 누락 없이 계속 유지 중입니다.
글들은 구글에 색인이 잘 되어 있으나 이제 찾는 사람들이 적어졌다고 보는 게 맞을 듯 합니다.

구글 3월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감소

이번 차트는 잡블로그입니다.
그냥 잡다한 내용을 포스팅하는 블로그인데 이 블로그도 큰 차이는 없는 듯 합니다.
살짝 3월 이후 하락세가 더 눈에 들어오는 듯 하기도 한데….

이 블로그 역시 색인 된 글의 수에 변화는 크게 없습니다.

구글 3월 업데이트 개인적인 영향은?

개인적인 영향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2년 가까이 글을 너무 포스팅을 안해서 방문자가 감소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구글 3월 업데이트 영향은 커 보입니다.

개인적인 영향은 없었으나 구글에서 몇 가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적지 않은 차이가 보입니다.
특히 제 글이 등록된 주위에 있던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상당수 사라진 것이 보이네요.
제 글은 노출은 되고 있으나 순위가 좀 밀린 것으로 보여집니다.

애드센스 단가가 높은 키워드로 글을 작성한 적이 없기에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키워드들은 더 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떻게?

이 블로그를 초반 개설하면서 크몽을 비롯한 사이트들에 워드프레스 관련 전자책도 등록해서 판매를 하고 강의도 진행을 했었습니다만 강의는 몇 번 하고 바로 사이트에서 내려버렸습니다.
이유는 워드프레스로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이 아닌 수익에만 초점을 맞추는 분들이 많으셨기 때문입니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 선택, 백링크, SEO에 맞추어 글을 발행해서 상위 노출을 통한 수익 창출에 초점이 맞춘 블로그들의 열풍이 불었다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 구글 3월 업데이트가 잠시나마 이 열풍을 가라앉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잠시가 될 것인지.. 아니면 다시 열풍이 살아날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지금까지 꾸준하게 자신의 지식 +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했던 블로거라면 이번 구글 3월 업데이트가 적지 않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른 업무를 시작했어도 꾸준히 글을 발행했었으면 좋았었겠네.. 라는 후회가 들기도 하네요.

남의 지식을 참조하여 혼합하는 형태의 글로 운영하던 사이트들은 중복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로 판단되어 아마 이번 3월 업데이트에서 많이 밀려나거나 사라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AI를 이용해 글을 작성하던 부분도 포함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구글은 이런 사이트들을 걸러내기 위해 계속 업데이트를 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만큼 자신이 알고 있는 분야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작성해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에도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열풍이 불었던 만큼 애드센스 시장도 광고주에 비해 퍼블리셔들이 더 많았던 형태가 유지되었습니다만 구글이 꾸준히 업데이트를 적용한다면 예전과 같이 많은 퍼블리셔들이 유지가 되지는 않을테니 광고단가가 올라갈 수 있는 예상도 살짝 해봅니다.
다만 이 열풍이 불어왔던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지겹도록 애드센스 광고를 접해본 만큼 애드센스 광고 수를 줄이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할 듯 합니다.

즉 예전보다 광고수는 줄이고 더 유용하고 조금이나마 차별성이 있는 내용의 글을 발행해야 하는 시대로 넘어가는 듯 합니다.
글 하나 발행하는 시간이 더 늘어날 듯 싶네요.

여담이지만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의 점수 놀이도 이제는 그만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