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수익창출을 위한 활동을 시작하면 아마도 처음에 듣게 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단어가 아닐까 합니다.
영문으로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라고 하며 줄여서 SEO 라고 합니다.
이미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내용이 있는 포스팅들이 많아서 관련 내용을 찾아보기는 쉽습니다만 한번씩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특히 판매하고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 이론서 책에 대해 문의를 하실 때 이게 필요한 내용인지 관련해서 문의를 하시네요
검색엔진 최적화의 정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를 하는 것입니다.
즉 사람이 아닌 컴퓨터인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잘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부분은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구글 검색센터의 정의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여러분의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 내 콘텐츠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정의
결론은 검색엔진 최적화가 된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이 더 우대를 해준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우대는 좀 더 노출을 잘 시켜준다가 아닌 노출이 더 잘 될 수도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구글 검색센터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방문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로 얻는 이득
검색엔진 최적화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돈을 내지 않고 방문자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잘 만든 웹사이트라도, 아무리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도 방문자가 없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하루에 셀 수 없이 탄생하는 웹사이트들이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고 있으니 보이지 않는 경쟁자들과 검색엔진에서 경쟁을 지금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방문자 획득을 위해 검색엔진에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지불한 비용만큼만 방문자가 획득이 될 것이며, 꾸준한 비용 지출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에 비용을 줄이면서 수익을 키우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는 이제는 필수적인 조건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따라 최적화 방법이 다른가?
안타깝게도 그렇습니다.
국내의 경우 점유율 순위로 네이버 -> 구글 -> 다음으로 검색엔진을 구분할 수 있으며, 이 3개의 검색엔진이 제시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이 다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각 검색엔진마다 상이한 점은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인 부분은 같은데 파생되는 부분은 좀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본적인 이론은 비슷하게 적용가능하니 검색엔진 최적화를 알아야 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자연 검색
예를 들어 쇼핑몰을 구축하고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행이 되어 검색엔진에 쇼핑몰에 등록된 각 상품들이 각각 노출이 된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이런 경우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을 통해 상당수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을 통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들어오는 검색을 보통 자연 검색, 영문으로는 오가닉 서치(Organic Search) 라고 합니다.
자연 검색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큰 문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큰 문제는 보통 웹사이트 구축이 마무리가 된 이후에 찾아보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즉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전,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하기 전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해 없이 웹사이트의 구축이 끝난 이후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다시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웹사이트가 노출이 잘 안되어 문의를 주시는 분들의 경우 웹사이트를 수정하기 전에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거의 불가능하였습니다.
즉 웹사이트 구축 순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이해 ->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 및 구조 구성 -> 외주 업체를 통하거나 직접 웹사이트 디자인 및 구축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마무리 작업 으로 진행이 되야 합니다만
보통은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 > 위주 업체를 통하거나 직접 웹사이트 디자인 및 구축 ->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검색 및 이해 로 진행되어 다시 웹사이트 콘텐츠 수정 및 디자인 또는 구조 수정으로 돌아가거나 이마저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이해는 꼭 웹사이트 시작 전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해 또는 공부는 꼭 웹사이트의 구축 시작 전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알게된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을 반영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내용)과 구조를 설정해야 하며 이후 디자인을 입힌다고 생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구글이 제작한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 북“이 있습니다.
2013년도에 제작을 한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점이 거슬리기는 합니다만 기본 이론에 대해 충실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또는 재능마켓에 판매중인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이론서” 라는 전자책이 있습니다.
이렇게 적고 보니 판매홍보성 글이기는 합니다만 조금이라도 쉽게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해를 하시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