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버전 배포 시작
발행일 :2020년 8월 12일



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버전이 릴리즈 시작

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버전의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8월 11일부터 배포가 시작되었으며 국내에는 8월 12일부터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5 추가된 기능

Lazy Load Image

Lazy Load Image 기능은 쉽게 게으르게 이미지 파일을 로딩 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웹페이지를 방문자가 보면 웹페이지 내에 삽입된 모든 이미지 파일을 로딩 해서 보여줍니다.
이때 웹사이트의 속도를 위해 방문자가 보는 화면, 즉 웹페이지에서 보여지고 있는 곳의 이미지만 로딩을 하고 그 외 영역의 이미지는 늦게 로딩 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작은 기능이지만 웹사이트의 트래픽 감소에 큰 역할을 하는 만큼 환영하는 기능입니다.

Sitemap XML 자체 내장

워드프레스에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은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Sitemap 플러그인을 별도로 설치를 했습니다만 이제는 SEO 플러그인에 Sitemap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워드프레스 자체에 Sitemap 기능을 내장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자체 Sitemap의 기능이 어느정도 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 및 테마 자동 업데이트

플러그인과 테마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신이 직접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관리 및 운영을 하면 크게 다가오지 않을 기능으로 보입니다만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웹사이트를 납품하는 형태라면 상당히 유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BKFactory도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각 업체들의 웹사이트들에 한번씩 업데이트 적용을 해드리고 있는데, 이제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니 환영하는 기능입니다.

그 외 추가된 기능

블록에디터 개선 및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Zip 파일 업로드를 통해서 플러그인 및 테마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방법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방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시 보이는 대시보드에 업데이트 관련 알림 및 업데이트 버튼이 있습니다.
간단히 업데이트 적용 버튼을 누르면 바로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만약 자동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있다면 이미 워드프레스 5.5가 적용되어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적용 시에 유의할 점

백업 받기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및 파일을 백업 받아야 합니다.
만약 개별적으로 백업을 받는 것이 쉽지 않다면 이용하는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보통 호스팅 업체에서 일주일에서 한달까지 백업을 제공합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에 대해 알아본 이후에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바랍니다.

플러그인 업데이트 확인

설치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의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플러그인이 업데이트 시에 업데이트한 내역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워드프레스 5.5 버전에 대한 호환성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확인한 이후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합니다.
보통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는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이미 워드프레스 업데이트가 배포되기 전에 업데이트된 워드프레스 버전에 대한 호환성 업데이트를 제공했거나,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배포와 동시에 플러그인 업데이트도 배포가 됩니다.

업데이트 적용을 미루기

가능하다면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적용을 연기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는 베타버젼부터 테스트를 한 이후 배포를 합니다만 혹시라도 모르니 좀 늦게 적용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이후에는?

워드프레스 관련 업종, 플러그인 개발이나 테마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라면 업데이트 이후에 크게 신경을 쓸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이용하던 플러그인과 테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냥 이용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도 이용하다 보면 천천히 습득을 하게 될 것입니다.

 



0 Comments

Submit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