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쇼피파이 (Shopify) 의 한국 진출이 기대되는 이유
발행일 :2020년 6월 20일



쇼피파이(Shopify)가 한국에 진출을 할 예정입니다.
쇼피파이는 비유를 하자면 카페24의 EC Hosting과 같은 임대몰 형태(클라우드 구독형)의 쇼핑몰(온라인 스토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진출을 위한 결제 관련 계약(PG, 간편 페이 연동)과 배송 관련 부분(택배, 우편번호 등)만 정리되면 바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들리는 소식에는 카드결제대행사(PG)들과 이미 논의가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국내에는 직접 지사를 오픈할 것으로 보입니다.

쇼피파이(Shopify) 온라인 스토어

쇼피파이의 수익창출 구조

 

쇼피파이의 수익창출 구조는 간단하게 SEO + 블로그 + SNS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커머스와 쇼피파이 그리고 마젠토와 비교하는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로 쇼핑몰을 구축하고 워드프레스의 많은 플러그인과 우커머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쉽게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최소한 운영자(판매자)가 워드프레스 및 우커머스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즉 구축한 온라인 스토어의 유지보수를 해야 하며 보안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쇼피파이는 이런 부분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판매자는 판매에만 신경을 쓰고 쇼핑몰 관련 운영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SEO

 

현재 국내 쇼핑몰은 SEO 기능이 미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SEO 부분은 바로 상품 하나하나에 대한 SEO 설정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각 상품에 대한 SEO 설정이 가능하면 상품 페이지가 각각 검색엔진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상품을 여기저기 입점한 곳에 등록하기 위해 상품설명을 이미지파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만든 이미지파일은 보기에는 좋겠습니다만 검색엔진은 인식을 하지 못 합니다.
검색엔진 등록을 하기 위한 설정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쇼피파이의 SEO 기능은 안타깝게도 네이버 검색엔진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구글검색엔진을 타깃으로 봐야 합니다.

 

블로그

 

블로그 기능을 이용하여 쇼피파이의 온라인 스토어에 방문자를 얻을 수 있으며, 상품에 대한 안내 및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쇼피파이의 블로그 기능을 활용해도 역시 네이버에는 블로그나 View 영역에 노출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웹 문서 영역에 노출이 될 것입니다.
역시 구글검색엔진을 타깃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SNS

 

쇼피파이를 이용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해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매출을 올리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직은 국내 쇼핑몰들에게 네이버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만 이 부분은 슬슬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자체에도 쇼핑 기능을 본격적으로 지원을 한다고 하니 빠른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카페24와 같은 기존 임대형 쇼핑몰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동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쇼피파이가 적합할 업체는?

 

판매하는 제품을 직접 제조하거나 또는 아웃소싱으로 제조를 해서 판매를 하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쇼핑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해외에서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만큼 해외 판매는 큰 문제없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쇼피파이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국내에 맞는 설정을 갖추게 된다면 국내와 해외를 한 번에 타케팅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제품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과 SNS를 활용해서 매출과 연관을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우커머스와 같은 형태이지만 온라인 스토어의 기술적인 운영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을 더욱 마케팅 쪽에 투자를 할 수 있을 거로 보입니다.

쇼피파이 온라인스토어에 및 SNS에 구매자가 생기게 되면 이메일 마케팅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국내의 대부분의 쇼핑몰과 같은 방식인 제품을 납품 받아 가격경쟁을 하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형식은 어울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는 네이버 스토어팜을 이용하는 게 더 맞을 듯합니다.

자신만의 아이템, 제품을 가진 분들은 조금이라도 더 알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생겼다고 보면 좋을 듯합니다.

 

국내에서 쇼피파이의 전망

 

국내의 네이버 점유율이 이제 제법 하락하였습니다.
2020년 1월부터 5월까지 네이버 점유율을 참고하면 55% 정도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카테고리의 경우는 아직 네이버의 점유율이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네이버의 점유율이 70-80%에 해당될 때에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을 하고 카페 24와 같은 솔루션을 이용해 상품을 모두 네이버 쇼핑과 연동을 시켜야 했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일정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 쇼핑 내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광고는 별도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오픈마켓 입점도 입점 비용은 없으나 판매 시 10% 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으며, 결제도 최소 1주에서 한 달 정도 묶였으며, 오픈마켓 내에서도 별도로 광고를 해야 상위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체감이 쉽지는 않습니다만 이미 변하고 있으며 앞으로 변할 것입니다.

 

남은 것은?

 

쇼피파이 웹사이트에 한글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국내에 진출을 하더라도 한국의 환경에 맞는 부분이 추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같은 간편 결제, 네이버나 카카오를 이용한 간편 로그인, 한국의 우편번호, 카카오톡 연동 등..
여기에 네이버쇼핑이나 다음 쇼핑에 입점이 가능할 것인지도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어디까지 한국을 위한 부분이 추가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지원 정도가 초기 쇼피파이의 인기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쇼피파이를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변하게 될 국내 환경을 대비해 쇼피파이를 통해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는 것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쇼피파이 관련 강의, 구축대행 등 업체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SEO와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대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 바로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 방문자가 생기는 것을 이용한 마케팅은 구글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구글은 노출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미리미리 대비를 하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SNS를 활용하는 방법도 좀 더 연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는 카카오 쪽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꾸준하게 유지를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계정과 마케팅 방법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네이버와 오픈마켓 등의 입점에서 벗어나는 판매 경로를 개척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0 Comments

Submit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Share This